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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2월 라브리 소식편지

라브리,
만남을 통해 서로의 삶을 나누고,
배우고 가르치며 앞으로 살아갈 힘을 얻고,
울고 웃는 중에 쉼을 누리는,
나의 피난처.

존경하는 기도 가족에게 올립니다.

지난주에 며칠간 라브리를 방문한 한 고등학생이 쓴 시입니다. 대학 입학시험을 준비하느라 몸과 마음이 다 찌들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것은 제 오해였습니다. 잣나무 숲속 길을 돌아 잠시 트리하우스에 앉았던 그 짧은 10분 동안에 쏟아져 나온 시상입니다.

라브리는 이런 학생들이 노래한 것처럼 짧은 만남이라도 소중히 여기는 교제, 지식, 전도 공동체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찬사와는 반대로, 서로의 삶을 나누기보다는 숨기려고 하거나, 배우고 가르치는 재미를 누리기보다는 무관심, 무재미가 똬리를 틀고, 변화와 성장을 보는 환희보다는 구습과 전통이 판을 칠까봐 조심하고 있습니다.

특히 10대 학생들이 올 때가 제일 긴장도 되지만 재미도 있고 보람도 큽니다. 10대들은 질문을 잘 하지 않는 것 같지만, 입을 열면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 질문들을 퍼붓습니다. 대부분은 진로와 공부 그리고 결혼으로 씨름하는 대학생, 청년들도 신앙의 문제를 안고 꾸준히 찾아옵니다. 40대, 50대 중장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 학기마다 외국인들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연초의 산불과 5월의 김북경 목사 소천, 별채 매매 소식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의 위로가 넘쳤습니다. 최고의 위로는 여러분의 넘치는 사랑이었습니다. 지속적인 기도와 귀한 조언들, 정기적인 헌금, 때를 따라 보내주신 선물들은 저희들로 하여금 복음을 위해 달리게 하는데 큰 힘을 주었습니다. 특히 여러분의 기도는 라브리의 모든 방이 지혜로 가득 차게 만들어 줍니다.

지난 여름에 한 청년이 진로 문제로 찾아왔습니다. “카이스트 박사 학위 과정을 중단하고 신학교에 들어가는 것이 주님의 뜻일까요?” 한 간사가 대답했습니다. “박사 학위를 얻어서 연구 업적을 남기는 것도 영적이고 중요한 일이지만, 한 영혼을 살리고 싶은 열정이 더 뜨겁다면 신학교에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길이 아닐까요?” 그 청년은 신학교에 입학했다며 다녀갔습니다. 다른 한 청년은 방명록에 다음과 같은 글을 남기고 돌아갔습니다. “라브리의 보배는 집도 아니고 음식도 아니고 지혜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고 많은 청년들이 찾아올수록, 그 지혜가 라브리에 부족하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야고보고서 1:5)는 말씀을 보면, 지혜 혹은 영적 분별력은 우리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며, 기도할 때 성령께서 풍성하게 주신다는 것을 알고 놀라게 됩니다. 라브리에 영적 분별력과 하나님의 말씀이 가득하도록 계속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헬퍼들도 하나님의 위로 중에 하나였습니다. 하반기 헬퍼 중에는 코델, 창희, 현석, 수빈, 민아, 준원씨가 생각납니다. 준원씨는 호주에서 귀국하여 진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민아씨는 선교사들을 돕는 심정으로 맛있는 밥을 많이 해 주었습니다. 현석씨는 회사 일을 하며 공부를 했으며, 수빈씨는 2월 중순에 둘째 아이의 해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창희씨는 봄부터 속초의료원에서 일하게 되며 가까운 곳에 좋은 집을 찾고 있습니다. 코델 교수의 사랑은 라브리 입구에 있는 바위에 <라브리 로고>로 새겨져 있습니다. 석각은 강대욱 명인이 수고해 주었습니다.

이상기 목사 가족과 김진형 집사 가족은 채플을 잘 섬겨주셨습니다. 문재용 집사 부부는 정원 손질을 잘 해주셨습니다. 이렇게 여러 분들의 도움도 많았지만, 간사들은 크고 작은 병들을 앓았습니다. 충성 간사는 몇 년째 기침이 끊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삼원 간사는 자주 아팠으나 가을부터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제 아내는 최근에 과로 누적으로 며칠을 쉬어야 했습니다. 저도 요즘 들어서는 자주 눕게 됩니다. 일을 나눌 간사들이 더 필요한 시점입니다.

여러분은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어떻게 보내고 계십니까? 나이가 들수록 들뜨거나 흥청망청 보내지 않고 보다 성숙하고 바른 태도로 보내면 얼마나 좋을까요? 요한계시록 18, 19장에 보면, 어린양이신 예수님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신부는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자들이요, 하나님을 경외하고 믿는 자들이며, 빛나고 깨끗한 흰옷을 입은 사람들인데, 흰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라고 말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 처음 몇 장에 나타난 첫 번째 성탄절을 맞은 사람들의 다양한 태도를 다시 한 번 살펴보며, 어떻게 예수님을 맞이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1. 예수님을 반대하고 죽이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헤롯왕은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난 아들이 있다는 말을 듣고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두 살 이하의 모든 남자 아이들을 모조리 죽여 버렸습니다.(마태복음 2:16-18) 요세푸스라는 역사학자는 “당시의 베들레헴 인구를 볼 때 이 때에 죽은 두 살 미만의 남자아이는 약 20-30여 명에 이를 것이다.”고 했습니다. 한 생명도 천하보다 귀한데, 그것은 집단학살이었습니다. 역사상 1세기 이후로 반기독교 세력들이 없었던 적이 없었고, 성탄절 반대자가 없었던 적도 없습니다.

2. 떠들썩하게 요란을 떠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태어났을 때, 예루살렘 시민들이 “소동했다”(마태복음 2:1-3)는 말은 마음이 흔들렸다는 말이거나 평안을 잃었다거나 조용한 분위기가 깨졌다는 말입니다. 성탄절도 명절이기 때문에 선물과 음식과 파티에 마음이 어느 정도 빼앗기는 것은 있을 수 있으나, 너무 들뜨거나 요란을 떨면 죄를 짓기 쉽습니다.

3. 머리로만 알고 믿지는 않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은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라는 헤롯의 질문에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마태복음 2:4-6)라고 대답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알만큼 공부한 사람들이지만 믿지는 않았습니다.

4. 마냥 기뻐하고 즐거워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멀리서 예수님을 경배하러 온 외국인 박사들은 별을 연구하던 과학자들이었고, 예수님에게 알맞은 선물을 준비한 사람들이었으며, 꿈에 헤롯에게도 돌아가지 말라는 소리를 듣고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간 매우 영민한 사람들이었습니다.(마태복음 2:1-12) 그러나 비록 그들이 황금(예수님이 왕이라는 인성)과 유향(예수님이 하나님이시라는 신성)과 몰약(예수님의 죽음)”을 준비한 지혜자들이었지만, 예수님이 인간의 죄를 사하러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과 만물의 주권자로 오셨다는 것은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5. 처음에는 무서워하다가 평화를 얻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목자들은 천사가 전해 준 소식을 듣고 처음에는 놀라고 두려워했습니다.(누가복음 2:8-10) “놀람과 두려움”을 심리적인 충격으로 보기보다 종교적 경외감으로 볼 경우에, 그것은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는 현장을 목격한 것에 대한 거룩한 경외심 혹은 감격을 드러낸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기 예수님을 만나보고는 마음속에 “샬롬” 즉 “평화”를 얻었습니다. 영적인 만남은 처음에는 긴장도 되고 무섭지만 곧바로 마음이 가라앉고 평화를 찾기 마련입니다.

6. 방은 못 내어 주지만 마구간이라도 내어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땅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아들이 아기용 침대 대신에 동물들의 먹이통인 “구유에 뉘었으니”라는 기록을 보면, 그 분들의 이름을 알 수는 없지만, 마음의 공간을 내어준 의로운 베들레헴 사람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누가복음 2:6,7) <빈방 있습니까>라는 연극에서, 우리나라에서는 “덕구”가, 캐나다에서는 “랄프”가 “우리 집에는 빈방은 없지만 제 방이 있습니다.”라고 하여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지요. 마음의 공간을 먼저 열지 않고는 물리적 공간을 내어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7. 조용히 생각하고 순종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육신적인 부모인 요셉과 마리아가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조용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마태복음 1:18, 19, 24-25) “듣는 자가 다 목자들이 그들에게 말한 것들을 놀랍게 여기되, 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새기어 생각 하니라.”(누가복음 1:18,19) 요셉과 마리아는 생각하는 사람이었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요셉이 잠에서 깨어 일어나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의 아내를 데려왔으나.(마태복음 1:24)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누가복음 1:38) 생각만 많고 순종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생각 없이 맹종하는 것 역시 위험합니다.

8. 성령의 인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입니다. 세례요한의 부모는 성령에 충만하여 자기 아들보다 마리아의 아들인 예수님이 구원자라는 것을 선포했습니다.(누가복음 1:39-45, 67-71) 시므온도 자기 손자도 아닌 아기 예수님을 안아 보기 전에는 죽지 않으리라는 성령의 지시를 받은 사람이었고(누가복음 2:25-32), 안나는 84세에도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하다가 아기 예수님을 만나 기뻐한 사람이었습니다.(누가복음 2:36-40) 성령에 민감한 사람들은 나이와 혈연에 상관없이 예수를 만나고 그의 구원 사역을 가장 기뻐하고 축복으로 여겼습니다. 라브리 기도가족은 이번 성탄절과 새해에는 예수님과 더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몇 가지 기도제목을 나누어 드리오니 계속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1. 별채와 뒷산 매입을 위해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유주의 선처로 오랫동안 무료임대로 잘 사용해 왔으나, 라브리에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이 매입할 경우에 물공급 지장, 공동체 분위기 저해, 사역 축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2. 겨울 학기에도 라브리의 도움이 꼭 필요한 청년들이 찾아오도록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겨울학기는 1월 14일부터 3월 29일까지입니다. 설 연휴에는 개방하고, 2월 10일부터 24일까지는 중간휴식 기간입니다.

3. 제3회 기독교세계관학교가 1월 10-11일에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와 공동으로 서울역 근방에 있는 삼일교회에서 열립니다. 20여명의 강사 중에 라브리에서는 김종철, 박진숙 이사 부부, 조창희, 장윤석 연구원 등 10 여명이 강사로 참여합니다. 첫날 저녁에는 손봉호 교수의 주제강의와 질의문답이 있을 예정입니다. 안내지나 홈페이지(scw.worldview.or.kr)를 참고하기기 바랍니다.

2019년 12월 19일

양양에서 인경 올림

기독교세계관학교 안내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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